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한 내 장하수 체질, 운동부족이나 영양실조로 인해 위장을 지지하는 근육이 이완된 상태, 배 둘레 가 좁은데 지속적으로 과식하는 사람, 개복수술로 인해 장기 위치의 변화가 있는 사람, 잦은 출산과 복강내압 저하가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는 핵무기가 ‘자위용’이 아닌 ‘공격용’이라는 점을 북한 스스로 인정한 것으로 한반도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자료1〉의 굴원은 반진 주의자란 이유로 부패한 친진파와의 정치적 갈등으로 유배를 당하는 등 억울한 일을 겪는다. 이런 굴원은 친진파와 타협하지 않는다는 굴원의 비타협적 태도를 보여준다. 이런 굴원의 입장에서 종교로 인해 권력으로부터 죽음을 당한 〈자료2〉의 바비도의 결정은 어쩌면 자신의 양심과 지조를 지키는 매우 용감하고, 뛰어난 결정이었을 것이다.
재판부는 미국의 관할권 항변을 모두 기각하고 본안 심리를 개시하였으나 미국은 심리에 참가하지 않았다. 문제는 다자 조약 유보에 의해 적용할 수 없게 된 성문 조약상의 규범과 동일한 내용의 규범이 국제 관습법에 존재하는지 여부였다. 쟁점이 된 조약은 무력 사용 금지를 규정한 UN 헌장 2조 128 였다. 여타 조약의 해당 조항은 모두 2조 내용을 차용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재판부는 이전 판례, 국가들의 관행, UN 의 각종 결의안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타국의 정치적 독립성, 영토 보존성을 침해하는 무력의 사용과 무력 사용의 위협의 금지는 오래전부터 인정되어온 국제 관습법상의 규범이고 2조는 이 규범을 성문화한 것일 뿐이라고 판단하였다. 독재 정부가 군대와 경찰을 동원해 일부의 자국민에게 조직적으로 테러를 가하는 것을 ‘국가 테러리즘’이라고 부른다.
2023년 2월 28일 국경없는의사회 헤브론 프로젝트 직원들이 나블루스로 의료물자를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 ©MSF 2월 22일,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북부 나블루스의 구시가지에서 이스라엘 군이 급습 작전을 펼치며 11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격전이 이어지는 수단 카르툼 남부의 병원에서 수단 현지 의료진 및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주일 사이 240명의 외상 환자를 치료했다. 수도 카르툼에서 공습과 폭발이 계속되어 병원을 찾는 이들은 대부분 총상이나 폭발로 인한 부상을 입은 환자였다. 이러한 현지인들의 이해를 얻기까지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와 긴급구호 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비아그라사이트 핵보유국법에서 핵무장 정당화를 위한 대외적, 대내적 해명성 조항도 삭제했음. 이번 훈련이 실시된 미스치프 암초는 중국 하이난섬에서 동남쪽으로 5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중국이 지난 1994년 무력 점가한 이후 지난 2015년부터 인공섬을 건설해 해상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곳이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대한 보복조치로 중국군이 사흘 연속 대만섬을 포위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하며 무력시위를 이어갔다. 수단에서는 지난 15일(현지시간)부터 정부군과 준군사조직인 신속지원군 간 교전이 이어져 200명에 육박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G7 공동성명에 대해 “‘하나의 중국’ 원칙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여의봉”이라며 “진정 대만 해협의 평화를 지키려면 모든 대만의 독립 행동에 명확히 반대하고 제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 따르면, 숙종 37년(1711년) 동해(東海) 스님이 창건했으며, 철종 14년(1863년)에 중건했다. 하지만 이 암자가 유명한 것은 선화가 수안 스님이 현재의 건물을 대부분 중창하며 주석했기 때문이었다. 법당에는 1920년 불모 완호 낙현이 그린 석가모니 후불탱화가 있다. 부산 범어사와 부산 영도 복천사에서 불교 공부와 참선에 매진하다 불모(?母)가 된 스님으로, 극락암 경봉 스님은 “완호 불모는 부처님의 수기를 받은 대불모(大?母)”라고 할 만큼 훌륭한 인격자였다고 하였다. 통도사 암자 대부분의 소나무는 온전하지만, 이곳 축서암의 소나무는 집중적으로 수탈되었다. 영남알프스 영축산 둘레길은 통도환타지아 앞 지내마을에서 시작하여 지산마을에 이르는 길이다.
미국은 1946 년 8 월 14 일 ICJ 강제 관할권을 수용하였다. 미국의 수용 선언에는 선언의 유효 기간에 관하여 종료 통지후 6 개월까지는 유효하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1984 년 4 월 6 일 미국은 1946 년 ICJ 강제 관할권 수용 선언이 중미 국가와의 분쟁이나 중미 지역에서 발생한 사태와 관련된 분쟁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위 사항은 즉시 발효하여 2 년간 유효하다는 통지문(이하 1984 년 통지)을 UN 에 송부하였다. 미국은 1984 년 통지문에 의거하여 중미 국가인 니카라구아와의 분쟁에는 ICJ 관할권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미국은 1984 년 통지는 1946 년 선언의 종료가 아니므로 6 개월 경과 규정이 적용되지 않으며 강제 관할권 수용 선언은 조약이 아니라 주권 국가의 일방적인 선언이므로 선언 국가가 이를 언제든 수정할 수 있는 주권적이고 내재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변하였다.
미국은 본안 심리에 참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1985 년 10 월 ICJ 강제 관할권 수용 선언을 취소한다는 통지를 제출하여 미국에 대한 ICJ 강제 관할권은 1986 년 4 월 7 일부로 종료되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미 유효하게 개시된 ICJ 재판 절차는 수용 선언의 기한 만료 등 후속 절차로 인해 박탈되지 않는다는 Nottebohm 사건 판결을 인용하며 본안 심리를 계속 진행하였다. 미국의 불참에 따라 재판부는 미국이 제출하는 입장서나 자료 대신, 코스타리카가 제출하는 자료 외에도 각종 언론 보도, 증언 등 입수 가능한 자료와 증거에 기초하여 심리하였다. 본안 심리에서 재판부는 미국이 유보를 통해 일정 종류의 분쟁을 ICJ 관할권을 제외한 것은 미국의 권리로서 인정하였다. 영어, 불어 표현 모두 수용 선언이 PCIJ 가입국에 의해 행해져야 할 것을 요구하지는 않으며 ICJ 36조가 적용되기 위해서 수용 선언이 반드시 구속적인 성질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재판부는 영어본은 유효하나 기한이 도래하지 않은 선언, 즉 PCIJ 헌장 당사국이 아닌 국가의 선언이어서 구속력이 없는 선언을 명시적으로 제외하는 것은 아니라고 정리하였다(para. 24~31).